설립취지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방송연예학과는 지난 10여년간 한국문화의 세계화를 기치로 내건 학교의 슬로건에 따라 한국 대중문화의 세계화를 선도하는 인재를 양성하는데 주력하였고 이에 현재는300명 이상의 K-POP 아티스트가 학교를 거쳐 전세계를 대상으로 활동하며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 학교에 들어오는 K-POP 아티스트들이 많아지면서 좀 더 구체적으로 문화 한류의 세계화를 지원하자는 취지로 글로벌케이팝진흥원을 개설하고 그 첫 사업으로 K-POP 홍보관을 만들기에 이르렀다. K-POP홍보관 개설을 위해 사전조사를 해보니 한류열풍이 뜨겁다 하는데도 불구하고 국내에는 K-POP 전용 홍보관은 없었다. 아티스트와 팬들 누구나 존중받고 즐기는 문화 꺼리를 만드는 공간으로 점차 확장되고 발전하길 기대한다.
팝콘(POP-KON)의 의미
글로벌사이버대학교에 자리한 케이팝 홍보관 ‘POPKON’은 ‘K-POP+ON’의 결합으로 ‘밤하늘을 밝히는 수많은 별처럼 한국의 케이팝 스타들이 양성되는 인큐베이터’의 의미를 담고 있으며, ‘케이팝을 사랑하는 팬들의 놀이터’를 지향한다. 방탄소년단(BTS) 등 학교를 거쳐간 많은 K-POP스타들이 알려지다 보니 한류스타들의 콘텐츠를 만들고, 팬들과 소통하며 즐길 수 있는 공간이 필요했다. 물질적으로는 풍요롭지만 정서적으로는 희망이 부족하고 메마른 시대이기에 물리적으로 작은 공간이지만 세계적 체인화를 통해 전 세계 청년들을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K-POP을 통해 힐링과 사랑을 함께할 수 있는 구심점이 되기를 희망한다. K-POP 팬 뿐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어우러져 교류하고 놀이를 즐길 수 있는 문화한류센터로써의 의미를 담고자 한다.
팝콘(POP-KON)의 운영목표
K-POP 홍보관 ‘팝콘(POP-KON)’은 팬들의 놀이터라는 취지 그대로 팬들이 꾸려나가고자 한다. K-POP에 관심이 많은 젊은이들을 선발해 프로젝트 팀을 꾸리고, 이들이 직접 갤러리 존을 구성하고 팬아트를 기반으로 한 ‘굿즈’를 만들어 홍보하고 판매까지 할 수 있는 장이 되고자 한다. 오픈 스튜디오도 마련해 팝콘 유튜브 채널도 운영한다. 팬들의 궁금증을 대신 해소해 주는 인터뷰 ‘팝콘을 튀겨라’가 첫 번째 유튜브 프로그램이다. 여러 팬들이 플리마켓으로 활용할 수 있고, 팬들의 노래방으로도 꾸며진다. 젊은 아이디어들이 모여 신선한 K-POP 콘텐츠들을 꾸준히 만들어서 K-POP Platform으로의 성장 목표를 갖고 있다.
팝콘(POP-KON)의 발전 방향
팝콘은 스타 뿐 아니라 팬들이 같이 즐기며 프로그램을 만들면서 힐링하고 치유받는 놀이터다. 그들의 문화를 서로 공유하고 소통하는 공간으로 역할을 하게 된다. 스타와 팬을 둘러싼, K-POP을 둘러싼 여러 가지 현상들을 진흥원에서 계속 연구하고 탐구하고 체계화해서 다른 형태의 K-POP 문화로 투입시키는 선순환 시스템을 만들어 가고자 한다. 아시아권부터 시작해 전 세계로 K-POP 홍보관을 확장해갈 계획이다. 학교가 베트남, 인도네시아, 호주, 미국, 일본 등의 여러 나라들과 교류협력 관계를 구축한 만큼 이를 기반으로 세계화를 지향한다. 동남아시아권을 중심으로 세계 주요 도시에 글로벌 팝콘을 개소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콘텐츠에 대한 글로벌 확장 또한 목표이다.